왜 우울해 질까요? 우울증 자가진단 방법과 극복방법
본문 바로가기
굳세게 살기

왜 우울해 질까요? 우울증 자가진단 방법과 극복방법

by 굳센사람 2023. 2. 26.
반응형

우리는 왜 우울해질까요?

우울증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겪는 정신질환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 불안, 외로움, 슬픔 등의 감정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의 경우를 경험하거나 느끼고 있다면 스스로 우울한 기분에 쌓여 있을 수 있습니다.

  • 기분이 지속적으로 우울하거나, 무기력해지는 경우
  • 관심이나 즐거움을 잃는 경우
  •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 수면의 변화가 생기는 경우
  • 식욕에 변화가 생기는 경우
  •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기억력이 감퇴하는 경우
  • 삶에 대한 무관심이나 비관적인 태도를 가지는 경우

위와 같은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은 치료 가능한 병으로, 스스로 치료하거나 전문가와 함께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모두가 건강한 삶을 위해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스트레스 관리에 노력해 봅시다.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울증이 지속되는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인관계나 직장에서의 업무에 지장을 줄 수 있고, 생활습관에 변화를 일으켜 식욕부진, 불면증, 알코올 중독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치료 가능한 병입니다. 우울증이 나타나면,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조기 치료하고,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에 대한 대처 방법은 다양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실천 가능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첫째,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일정한 수면시간과 규칙적인 식사, 운동, 취미생활 등을 통해 자신을 안정시키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023.02.20 - [건강과 가전의 만남] - 건전한 정신건강 관리와 신체관리

 

건전한 정신건강 관리와 신체관리

건강 관리, 말은 쉽지만 어려운 일 우리에게 건강이란 무엇일까요? 건강은 신체 활동이 가능한 외형적인 상태와 사고할 수 있는 정신적 상태가 모두 온전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단순히 배가 아

hemoonway.com

이전에도 저는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건정한 신체뿐만 아니라 건전한 정신건강을 지녀야 한다고 말하면서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강조한 적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생활 습관을 계획하고 하나하나 실천하고 조정하다 보면 자신만의 루틴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를 꾸준히 유지하다 보면 삶의 안정감이 생깁니다.

둘째,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부정적인 생각이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들은 자신을 더욱 우울하게 만들 뿐 아니라, 해결책을 찾는 것을 방해합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하며,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생각하며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친구나 가족과 깊은 대화를 나눠보세요.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자신이 어렵다는 것을 말하기 어렵기 때문에, 친구나 가족과 솔직하게 이야기하며 상담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은 현대인들이 겪는 매우 흔한 정신질환으로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을 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그 대상자의 한 사람입니다. 당신과 똑같은 상황의 우울함을 아닐 테지만 저도 한때 우울증으로 힘들어했습니다. 당신 혼자만의 걱정과 우울이 아닙니다. 그러니 주변 사람들과 깊은 대화를 통해 상처를 치유받으세요.

넷째, 창작이나 무언가를 만들어 보세요.

단순한 종이 접기나 바로 옆에 있는 펜을 들고 종이에 아무 글 혹은 그림을 그려보세요. 그 순간에 집중하다 보면 머릿속이 맑아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점진적으로 취미 생활이 된다면 더욱 좋겠네요.

다섯째, 일상생활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작은 성취를 통해 자신감을 회복해야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이불을 정리해라 그러면 너의 인상이 달라질 것이다'라는 조언도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이불을 정리하는 습관은 말로는 쉬워 보이지만 막상 행동으로 실천하려다 보면 매우 어렵습니다. 이불을 정리하기 위해 1~2분은 일찍 일어나야 하고, 비몽사몽 한 정신으로 이불을 정리한다는 게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막상 그 행동을 하고 나면 내가 오늘도 졸음과 게으름을 이겨내고 해냈다는 작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은 성취가 쌓이다 보면 자신감이 회복되고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울증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지만, 스스로도 우울증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