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파리증 비문증 증상과 치료방법
본문 바로가기
굳세게 살기

날파리증 비문증 증상과 치료방법

by 굳센사람 2023. 4. 17.
반응형

눈앞에 하얀 벌레 같은 게 지나가나요? 비문증을 의심해 보세요.

평소와 다르게 시야가 뿌옇게 보이면서 눈 앞에 벌레처럼 생긴 하얗거나 검은색 점, 선이 손에 잡힐 듯이 둥둥 떠다니는 물체가 있으신가요? 눈을 움직일 때마다 따라 움직이면서 눈 안에 벌레가 돌아다니는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날파리증이라고 불리는 비문증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일 수도 있지만 안과 질환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으니 더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문증의 이해를 돕기위한 사진으로 과장되어 있습니다.

 

눈 안이 혼탁해져 발생하는 비문증의 원인

비문증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래서 40대 이상의 경우 매우 흔하게 눈앞에 머리카락이나 벌레가 지나가는 것과 같은 비문증 증상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근시를 가지고 있거나 다른 안과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이와 같은 증상이 동일하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동그란 눈안에는 다양한 조직들이 있는데 눈에 들어온 형상을 비추는 유리체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이 유리체 조직이 노화나 질병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눈 안에서 떠 다니게 됩니다. 이렇게 부유하는 유리체 조직에 눈 안으로 들어온 빛이 반사되면서 그림자가 맺히게 되는데 이때 보이는 게 먼지나, 머리카락 혹은 벌레처럼 보이게 되고 우리는 이것을 비문증이라고 부릅니다.

 

비문증은 자연치유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안과 방문은 꼭 해보세요!

다행히 비문증은 질환이 아닌 눈에 나타는 증상(현상)이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눈이 이에 적응이 되어서 더 이상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게 단순히 먼지처럼 보이는 것이 아니라 뿌옇거나, 일부가 보이지 않는 증상까지 보인다면 주저 없이 안과를 찾아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 경우 '망막박리' 에 의해 생기는 비문증을 의심할 수 있는데, 망박 박리란, 망막이 눈 안 내벽에서 이탈하면서 나타는 질환입니다. 망박 박리가 일어나는 원인은 다양하나 망막의 일부가 파열되면서 망막의 상태가 급격히 변화를 겪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빨리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