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염 증상 원인과 치료 방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굳세게 살기

후두염 증상 원인과 치료 방법 알아보기

by 굳센사람 2023. 3. 31.
반응형

답답하게 목 안이 아프다면 후두염 증상을 의심해 보세요.

목안에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목소리가 평소와 같지 않습니다. 침을 삼키려고 해도 목 뒤로 잘 넘어가지도 않고 아프기만 합니다. 이런 증상을 겪고 있다면 후두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후두는 목 앞쪽에 위치하여 산소를 몸 안으로 들여보낼 때 여과기의 역할을 합니다. 후두염 증상이 나타나면 후두가 부우면서 목소리가 나오는 성대가 좁아지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목소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후두염은 목소리가 쉬는 증상뿐 아니라 목이 부으면서 동반되는 기침, 호흡곤란을 동반할 수 있으며 급성의 경우 목부음이 심해 호흡이 원활히 공급되지 않아 사망하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좁아진 목과 불편함 때문에 음식을 삼킬 때마다 불편함을 느껴 식욕부진으로 이어져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의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면역력이 낮아지면서 후두염은 물론 바이러스로 인한 감기에 걸릴 수 있으며, 변비나 소화불량의 2차 문제로 야기할 수 있습니다.

목이 칼칼하고 아프거나, 목이 쉬는 증상이 있다면 후두염 증상입니다.

후두염에 걸리는 원인은 말을 많이 해서?

후두염을 유발하는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뉩니다. 

급성 후두염의 경우 보통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인 경우가 대다수인데 이때의 증상으로는 감기, 목쉼, 인후통을 동반한 미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감염성 후두염의 증상의 대부분은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확률이 가장 높으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나 홍역 바이러스에 의해서도 후두염증상이 나탈날 수 있습니다.

후두염이 비감염성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는 목의 상처가 생기는 원인에 의해 발현됩니다. 노래방에서 오랫동안 혹은 고성으로 목을 무리해서 부르고 난 뒤 목소리가 쉬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이처럼 목을 무리해서 사용하는 경우 목안 건조해지면서 상처가 나기 쉬운 상태가 되는데 이때 후두에 염증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위산이 역류하는 과정에서 후두에 상처를 입히는 역류성 후두염이 발생합니다. 흡연을 하면서 목안으로 들어오는 각종 화학 물질이 후두염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흡연으로 생기는 후두염의 경우 만성 후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금연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잦은 음주는 목에 알코올이 들어오면서 수분과 함께 증발해 목을 건조하게 만들어 염증을 유발하면서 후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주가 주는 2차 피해로는 과도한 음주로 인해 위산이 역류하는 구토를 할 경우 목에 상처를 내면서 후두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후두염 치료를 위해 우선 따뜻한 물 한잔 하세요.

목쉼과 목의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후두염에 도움이 되는 차 종류로는 오미자차, 국화차, 생강차가 있습니다. 하지만 바로 이런 차를 마실 수 없다면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만으로 목의 긴장과 건조함을 해소시켜 주면서 후두염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커피는 카페인 성분이 오히려 목을 자극할 수 있어 아무리 커피를 좋아하더라도 후두염 증상이 있는 기간에는 커피를 피하시기 바랍니다. 

후두염 치료를 위해 약도 좋지만 따뜻한 차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강차 효능과 생강차 만들기

목이 아플 때 마시면 좋은 생강차 효능 목이 칼칼하고 아픈 인후염이나 후두염 증상이 있을 때 마시면 좋은 차가 있습니다. 후두염 증상 원인과 치료 방법 알아보기 답답하게 목 안이 아프다면

hemoonway.com

 후두염을 예방하는 방법?!

후두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입을 통해 들어오는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것인데 손을 자주 씻어 청결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입으로 유입되는 바이러스 대부분을 막을 수 있습니다. 

후두염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는 위산이 역류하면서 후두를 자극하기 때문인데 이런 위산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서 지켜야 하는 생활 습관이 있습니다. 취침 2~3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고, 음식을 먹은 뒤 바로 눕지 않는 습관을 지켜주는 것입니다. 음식물을 섭취한 뒤 2~3시간 안에 위 운동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위산의 분비가 많아지는데 이때 누워있다면 자고 있는 사이 식도를 타고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서 후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잦은 음주와 흡연을 하는 행위는 앞서 언급한 대로 후두염을 유발할 수 있고 만성적인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꼭 절주와 금연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