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별 입냄새 제거 방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굳세게 살기

원인별 입냄새 제거 방법 알아보기

by 굳센사람 2023. 3. 24.
반응형

불편한 대인관계의 시작, 입냄새

며칠 전 직장 동료와 대화 중 코를 찡긋하게 찌르는 냄새 때문에 자리를 피한 적이 있습니다. 담배를 많이 피우는 직장동료에게서 나는 입냄새였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저와 유사한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근데 이런 입냄새를 한번 경험하고 난 뒤 혹시 나는 입냄새가 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아마도 상대방은 본인 입에서 심한 악취를 내고 있는 걸 모르고 있을 테니, 혹시 내 입에서도 나도 모르게 냄새가 나서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듭니다.

입 냄새가 나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원인에 따른 입 냄새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가셔서 남들 앞에서도 당당하게 이야기하시기 바랍니다.

입냄새 원인과 그에 따른 입냄새 제거 방법

생리적 입 냄새 : 침으로 인해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

누구나 입에는 침이 생성됩니다. 침은 음식물의 분해를 도우기 위해 입안에서 음식물과 만나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음식물이나 기호 식품의 섭취를 하기 위해 생기는 침 분비에 이상현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건강한 사람도 입냅새가 날 수 있습니다.

1. 자고 일어났을 때 생기는 입냄새

양치질을 구석구석했다고 하더라도 입안 곳곳에 남아 있는 음식물 찌꺼기나 구강 내 세포가 증식하면서 입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입을 벌리고 자게 되면 입안에 있는 침이 마르면서 부패하게 되는데 입안이 건조하면 더욱 심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이 경우 물을 마셔서 입안에 남아 있는 냄새 유발 원인과 건조함을 해소해 주는 것만으로도 입냄새가 제거될 수 있습니다.

2. 다이어트를 하면서 생기는 입냄새

 다이어트를 위해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으면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입냄새를 겪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몸 안에 영양소가 공급되지 않아 지방과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지방산이 입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음식물 섭취를 오랫동안 하지 않으면 침의 분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침의 분비력이 떨어지면 침에서 분비되는 항균 물질들이 구강세균을 제거하지 못해 세균이 증식하면서 입냄새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와 같은 원인은 적정량의 식사를 통해 영양소를 공급하고 침 분비를 활성화시키는 것만으로도 해결됩니다.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도 좋지만 공복을 오래 유지하는 것 좋지 않습니다.

3. 생리 기간 중에 의해 생기는 입냄새

여성의 경우 생리 중에 특유의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리 주기 동안 침의 타액 농도가 감소하면서 구강 세균이 증식하게 되어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생리 중 침 분비량이 감소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지만 생리 중 인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추측된다고 합니다. 생리가 끝이 나면 자연스럽게 입내새가 사라지나, 생리 기간 중에는 물을 충분히 섭취하여 구강세균이 증식하지 못하도록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질병에 의한 입냄새 : 구강 질환이나 몸속 질병에 의해 생기는 입 냄새

입 냄새는 건강한 사람도 음식 찌꺼기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았거나, 마른침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 냄새는 내 몸이 건강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이상신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몸 상태와 컨디션과 함께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구강 내 질환으로 발생하는 입 냄새

음식물이나 기호식품을 섭취하면서 생기는 입안에 작은 상처도 구강 내 세균을 증식하게 하여 입냄새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입안에서 썩은 내 같은 냄새가 난다면 충치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잇몸이 부으면서 입냄새가 발생한다면 구강 건강면역력이 떨어졌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태와 치석이 쌓이게 되면 미세한 균열 사이사이에서 구강 세균이 증식하게 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치아 스케일링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위 질환으로 발생하는 입 냄새

소화성 궤양이나, 만성 위염등 소화기 질환을 겪고 있다면 입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이 소화불량이나 역류성식도질환등으로 인해 식도로 넘어오면서 입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위장질환의 원인을 치료하는 게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나 구강을 청결하게 하고, 물을 마셔서 식도에 쌓인 원인 물질을 씻겨주는 임시방편으로 입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축농증이나 비염으로 발생하는 입 냄새

축농증이나 비염처럼 코를 통해 숨을 쉬기가 불편한 경우 입으로만 숨을 쉬면서 입 냄새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입으로만 숨을 쉴 경우 침이 마르고 건조해지면서 세균 번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비인후과를 내원하여 적절한 처방을 받아 치료하거나, 약국에서 코로 숨을 쉬기 원활하도록 해주는 약, 보조제를 구해 근본 원인부터 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4. 그 외 입 냄새로 의심되는 질병 찾기

  • 당뇨병 : 입안에서 과일 냄새처럼 달콤한 향이 난다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 간경화 : 계란 썩는 냄새가 난다면 간경화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 신부전 : 화장실에서 맡을 수 있는 소변냄새, 즉 암모니아 냄새가 입안에서 난다면 이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편도염 : 목에 무언가 막힌듯한 느낌이나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하수구 같은 냄새가 난다면 편도염 혹은 편도결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나도 모르는 입냄새, 입냄새 자간진단 하기

서두에서 말씀드렸지만 입 냄새는 본인도 모르게 날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에 곤욕을 치르지 않으려면 아래 방법을 이용해 스스로 입냄새를 측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 숟가락으로 혓바닥을 긁은 뒤 5~10초 이후 냄새 맡아보기
  • 침을 손 부위에 떨어뜨린 뒤 5~10초 후 냄새 맡아보기
  • 입을 3분 이상 다물고 있다가 종이컵에 숨을 내뱉고 냄새 맡아보기

제일 정확한 방법은 주변에 가까운 지인들이 있다면 에티켓을 지키며 물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건강한 사람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갑자기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양치질 후나 구강 세척을 한 이후에도 입 냄새가 지속되는 거 같다면 꼭 가족과 같은 친한 지인에게 물어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