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효능부터 보관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몸을 위한 음식/요리 재료

바나나 효능부터 보관법 알아보기

by 굳센사람 2023. 4. 14.
반응형

달콤한 바나나를 제일 맛있는 먹는 법

노랗게 익으면서 검은 반점이 생길때 바나나는 제일 맛있습니다.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열대 과일 중 하나인 바나나는 따뜻한 기후에서 자라는 게 특징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먹을 수 있는 바나나는 대부분 수입산인데요. 보통은 에콰도르나 콜롬비아와 같은 중남미에서 수입되지만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에서 자란 바나나도 수입이 됩니다.

바나나가 나무에서 열리는거 알고 계셨나요?

바나나가 나무에서 열리는 거 알고 계셨나요? 바나나는 열대우림에서 자라는 나무에서 자라는 열매입니다. 우리나라에 수입될 때는 이렇게 초록색일 때 바나나를 수확해서 들어오는 과정에서 서서히 과일이 익을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바나나가 제일 맛있는 시기는 신선하고 당도가 높을 때 가장 맛있는데, 신선한 바나나를 구분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신선한 바나나는 바나나 껍질이 노랗고 작은 얼룩이 많은 게 특징입니다. 이때 바나나를 먹으면 바나나 특유의 질감과 단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나나가 몸에 좋은 5가지 이유

바나나는 건강에 매우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바나나에 매우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체 활동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칼로리가 높아 바나나 만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에너지를 보충해 주기 때문입니다.
 

1. 칼륨 

바나나는 칼륨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륨은 우리 몸의 혈압을 조절하고 근육과 신경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2. 위장 활동 개선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바나나의 끈적한 게 다 식이섬유라고 하니 정말 많은 양의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 식이 섬유는 소화에 도움을 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때문에 특히 변비증상이 있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면역력 증진

비타민 C와 비타민 B6가 풍부합니다. 이 비타민은 신체 면연 체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바나나를 먹는 것만으로도 면역력이 증진될 수 있습니다.

4. 다이어트 음식

바나나는 탄수화물 그 자체입니다. 탄수화물이 몸의 에너지 공급원이 되는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때문에 식사대용으로 섭취가 가능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즐겨 찾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5. 스트레스 완화

바나나는 트립토판과 시트룰린이라는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아미노산들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불안감을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를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게 단순히 포만감을 해결해서는 아닙니다.


신선하게 바나나 보관하는 방법

바나나는 열대과일이기 때문에 추위에 매우 약합니다. 그래서 같은 과일이지만 냉장보관을 절대 하면 안 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게 되면 빨리 검게 변하게 되어 오히려 먹는데 기분이 썩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필히 상온에 두고 보관을 하여야 하며 바닥면을 띄워서 보관을 하면 더 좋습니다. 바나나 행거가 엎다면 바나나를 뒤집어서 최대한 바닥 표면이 닿지 않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보관 시에는 직사광선을 피해야 하기 때문에 실내에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마트에서 파는 바나나가 초록색일 때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이는 수입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익었어야 하는 바나나가 덜 익은 상태입니다. 초록색의 바나나는 완전히 익지 않는 미숙한 상태이기 때문에 당도와 맛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위에 방법으로 노랗고 검은 반점이 생길 때까지 기다렸다가 먹는 게 좋습니다.
오히려 너무 익은 바나나는 껍질이 검은색으로 덮이면서 노랗게 익어야 할 바나나 속까지 검은색으로 변하고 무르게 됩니다. 이때의 바나나는 너무 지나치게 당도가 높고, 식감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부패되어 있을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아! 참고로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서 보관하는 게 아니라 껍질채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배고플 때 먹기 좋은 바나나, 아침에는 오히려 독?!

바나나는 탄수화물이 풍부하여 배고플 때 먹으면 좋은 식사 대용 과일입니다. 하지만 일부 의사들은 바나나를 아침에 먹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두 가지인데, 하나는 바나나의 맛 중에 하나는 단맛을 내는 당분 때문입니다. 아침에 바나나를 먹으면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혈당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독이 되겠죠?
두 번째 이유는 풍부한 마그네슘 함유량 때문입니다. 마그네슘은 심장과 뼈를 건강하게 해 줄 뿐 아니라 다양한 인체 활동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떨림이 생기는 증상이 생기는 걸 아실 겁니다. 그만큼 마그네슘은 인체에 꼭 필수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마그네슘이 너무 과하게 섭취될 경우 위장장애나 설사, 구토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 사항은 매우 특별한 경우 이긴 합니다. 마그네슘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는데 바나나를 먹는다면 위와 같은 장애를 일으킬 수는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여 과하게 바나나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